제작배경
-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제고하고 나아가 세계인 누구나 살고싶고, 찾고싶고, 투자하고 싶은 ‘Global Top5 도시’ 도약을 위해 2022년 8월부터 서울의 정체성과 매력이 명확하게 표현되는 신규 브랜드 개발에 착수하였습니다.
선정과정
- 2022년 8월 서울의 가치찾기 공모전으로 시작, 서울의 정체성을 도출하고 슬로건을 개발하여, 슬로건 및 디자인 선호도 조사,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서울의 정체성과 슬로건을 반영한 브랜드 디자인을 개발, 최종 선정하여 2023. 8. 16. 발표하였습니다.
- 브랜드 개발 전 과정에 시민과 전문가, 전문업체 등 국내외 약 85만여명이 참여해주셨습니다.
브랜드 의미
- SEOUL, MY SOUL은 사람들의 다양한 마음이 모여 조화를 이루는 매력 도시 서울을 의미하며, 기쁨, 행복, 만족, 즐거움 등 다양한 마음이 모이는 매력적이고 독창적인 도시로 기억되고자 하는 바람을 반영하였습니다.
- 시민은 물론 세계인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서울만의 다양한 매력과 서울의 정체성 ‘서울다움’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시민이 더 행복하고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도시 서울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디자인 특징
- 영문 타이포 디자인을 중심으로 서울에 대한 다양한 마음을 메타포(metaphor, 간접적이고 암시적인 은유)기법을 활용하여 이미지화하였습니다.
- (LOVE) 따뜻한 마음이 가득한 도시 서울
- (WOW) 다채롭고 새로운 경험을 주는 도시 서울
- (FUN) 즐겁고 매력 넘치는 도시 서울
디자인 기본형
-
<세로형>
-
<가로형>
-
PINK
- RGB R255 G10 B115
- HEX ff0a73
- CMYK C0 M90 Y27 K0
- Pantone 2039C
YELLOW
- RGB R255 G180 B0
- HEX fabf13
- CMYK C0 M30 Y90 K0
- Pantone 7548C
-
BLUE
- RGB R0 G130 B255
- HEX 0082ff
- CMYK C90 M20 Y0 K0
- Pantone 2174C
GREEN
- RGB R0 G215 B120
- HEX 00d778
- CMYK C70 M0 Y70 K0
- Pantone 7479C
컬러규정
- 바탕 먹색의 값이 30% 초과일 경우 밝은 로고를 사용
- 바탕 먹색의 값이 30% 이하일 경우 어두운 로고를 사용
- (단색)규정된 컬러를 우선 사용하되, 불가피한 경우 규정된 컬러 이외의 색상 사용 가능
- 슬로건 조합형은 서울시 전용 로고로, 서울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브랜드 픽토그램 친구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담당부서
- 홍보기획관-서울브랜드담당관
- 문 의
- 02-2133-6197
- 수정일
- 2023-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