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정책 뉴스

HOME>서울소식>서울시 정책 뉴스

대상별

분야별

서울시 정책 뉴스



임산부 교통비 70만원 지원…버스·택시는 물론 유류비까지

글 퍼가기
복지
발행일
2022-06-22
글 본문
7월 1일부터 서울 거주 임산부에게 교통비 70만 원이 지급된다.
7월 1일부터 서울 거주 임산부에게 교통비 70만 원이 지급된다.
임산부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반가운 소식! 서울시는 7월부터 서울 거주 모든 임산부에게 1인당 70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키로 했는데요, 교통비는 신용·체크카드에 교통 포인트로 지급되며, 지하철‧버스‧택시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물론, 자차 유류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등 자세히 안내합니다. 

7월 1일부터 서울에 거주하는 모든 임산부에게 ‘1인당 70만 원’의 교통비 지원이 시작된다.

교통비는 임산부 본인 명의 신용(체크)카드에 교통 포인트로 지급되며, 지하철‧버스‧택시는 물론, 자차 유류비로도 사용 가능하다. 전액 시비로 지원하며, 유류비까지 포함된 것은 전국 최초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으로 서울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임산부로, 임신한지 3개월(12주차)이 경과한 이후부터 출산 후 3개월이 경과하기 전까지 신청 가능하다. 다만, 사업이 시작하는 7월 1일 전에 출산한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올해 신청자 수가 약 4만 3,0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신청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 ▴방문 신청(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 모두 가능하다.

신청일 현재 신한·삼성·KB국민·우리·하나·BC(하나BC, IBK기업) 카드사의 본인 명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해당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경우 직접 카드사를 통해 카드를 발급받은 후 교통비 지원 신청이 가능하다. 교통비 지급 후에는 카드사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신청 시 유의해야 한다.
온라인 신청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별도 서류제출 없이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임신기간 중 신청하는 경우엔 임신 여부 확인을 위해 정부24 맘편한임신 신청에서 ‘지방자치단체 서비스→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우선 신청(7.1. 이후)한 후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시는 온라인 신청자가 많을 것으로 보고, 온라인 신청에 한해 신청접수를 시작하는 7월 1일부터 5일까지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로 나누어 신청을 받는다.

온라인 신청 5부제

온라인 신청 5부제
신청일 출생년도 끝 자리
7월 1일(금) 1, 6
7월 2일(토) 2, 7
7월 3일(일) 3, 8
7월 4일(월) 4, 9
7월 5일(화) 5, 0
7월 6일(수) 이후 모두 가능

방문 신청은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다. 임신기간 중 신청하는 경우엔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며, 신분증, 임신확인서(산부인과 발급)와 함께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체크카드를 지참해야 한다.

출산 후 신청시에는 본인뿐 아니라 대리인 신청도 가능하다. 본인 신청 시에는 신분증,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체크카드를 지참해야 한다. 대리인 신청 시에는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와 출산자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체크카드를 지참해야 한다. 

지급 받은 교통 포인트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과 자가용 유류비(LPG 및 전기차 포함)로 사용할 수 있다. 임신기간 중 신청한 경우엔 분만예정일로부터 12개월, 출산 후 신청한 경우엔 자녀 출생일(자녀 주민등록일)로부터 12개월 내에 사용해야 한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 지원내용 : 임산부 1인당 교통비70만원
○ 지원대상 : 신청일 현재 6개월 이상 계속하여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임산부
○ 신청기한 : 임신 3개월(12주차) ~ 출산 후 3개월
  ※ 2022년 7월 1일 전 출산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
○ 포인트 사용처 :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 자가용 유류비로 사용
○ 사전 준비사항 : 신청일 현재 아래 카드사의 본인 명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함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하나BC, IBK기업은행)
  ※ 임신 중 신청 시 [정부24] 맘편한 임신 신청에서 ‘지자체서비스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도 신청하고,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신청도 필요
○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홈페이지
  ※7월 1일부터 5일까지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 7월 6일 이후 모두 신청 가능
  -방문 신청: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
○ 문의 : 다산콜센터 120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태그
#임산부 #임산부 교통비 #임산부 교통비 신청 #임산부 지원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교통포인트 #교통비 7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