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 상징 '해치' 캐릭터는 서울의 600년 문화역사와 함께한 상상의 동물 '해치'를 형상화한 것으로서 정의와 안전을 지켜주고 꿈과 희망, 행복을 가져다주는 해치의 전통적 의미와 맑고 매력 있는 세계도시 '서울'의 비전을 전달하는 새로운 상징으로 탄생되었습니다.
해치 캐릭터의 외모
‘해치’ 캐릭터는 인정이 두텁고 후한 '돈후함'과 익살스러우면서도 '해학성'을 겸비한 존재로 모나지 않은 동글동글한 얼굴, 맑은 눈, 후덕하게 큰 코, 밝고 편안한 미소, 귀여운 덧니를 지녔습니다. 이마 중앙에 위치한 나선형 눈썹이 가장 큰 특징인데, 조화와 화합의 태극 문양을 모티브로 한 이 나선형 문양은 목에 달린 구슬과 허리에도 활용됨으로써 통일감을 줍니다. 나선형 눈썹 사이 뿔은 선과 악,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해치의 신비한 능력을 나타내며 날개와 방울, 여러 개로 나뉘어진 발가락 등은 해치의 특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표현된 것입니다.
해치 캐릭터의 색상
‘해치’ 캐릭터는 서울시민 여론조사 결과 해치에게 어울리는 색 중 하나인 황금색을 토대로 캐릭터의 따뜻하고 친근한 이미지 형성에 용이한 은행노란색과 꽃담황토색을 사용하였습니다. 노란색은 한국 전통색인 오방색 중 중앙을 상징하는 색으로서 대한민국 수도 서울을 상징하는 캐릭터에 어울립니다. 또한 직관, 포용, 풍요의 색으로서 뛰어난 분별력과 밝고 따뜻하며 인자한 성격, 꿈을 이루어주고 복을 주는 해치의 능력을 표현하며 희망과 긍정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꽃담황토색과 고궁갈색은 조선시대부터 민가, 길가, 궁궐 등 도시곳곳에서 우리의 삶과 함께했던 해치의 역사성을 표현합니다. 꽃담황토색은 주조색인 황색에 조화로움과 다채로움을 더하며, 고궁갈색의 외곽선은 해치 캐릭터를 명확하면서도 부드럽게 보이게 합니다.
해치 캐릭터의 특징
누구보다도 서울을 아끼고 사랑하는 해치는 곧고 바른 성격과 따뜻한 마음을 지니고 있으며 정이 많아 사람들과 어울리길 좋아하고 감수성이 풍부하고 창조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정의를 지키고 재앙을 물리치며 안전을 지켜주는 수호자 '해치', 꿈과 소망을 이루어주고 행복과 기쁨을 나누어 주며 복을 주는 '해치', 전통과 미래 사람과 자연을 소통시키고 융합시키며 문화를 창조하고 계승하는 '해치'의 가치를 담은 '해치' 캐릭터는 안전하고 행복한 전통과 문화의 도시 서울을 만들고 알리는데 앞장섭니다.
해치 이모티콘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담당부서
- 홍보기획관-서울브랜드담당관
- 문 의
- 02-2133-6941, 6944
- 수정일
- 2024-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