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도입배경 및 목적
- [2017서울청년의회]에서 청년 당사자의 ‘서울시 갭이어 정책 제안’을 요구를 바탕으로 도입
- 교육과정 안에서 배우지 못한 스스로 삶을 설계하여 살아가는 것을 배우는 시간과 기회 제공
- 객관적 자기 인식, 인간관계망, 소통 역량 등 직업적 진로 이외의 삶의 확장을 위한 기반 제공으로 청년들의 사회적 활력(생산력) 제고
정책 개요
(사업대상) 서울시 거주 만 19~39세
(지원기간) 연간 운영 기수별 참여자 모집
(선정방식) 무작위 전산 추첨 또는 대면/비대면 인터뷰 심사
(지원내용) 인생 전환기 청년에게 자기이해 및 진로모색 기회 제공
- 민간 프로그램 활용(자기 진단검사, 리더십 역량교육), 전문가 코칭(그룹, 1:1), 네트워킹 활동 등 제공
목표 | → | 수단 | → | 효과 |
내적 진로장벽 해소 - 낮은 자기 이해도 - 외부(조직) 가치 갈등 | 자기진단 검사 전문가 코칭 (그룹, 1:1) 사람책 (선배 멘토링) | 객관적 자기탐구 기회 제공으로 진로 의사 결정 능력 제고 | ||
외적 진로장벽 해소 - 주변인 지지망 부족 - 낮은 정보접근성 | 팟캐스트 프로젝트 소모임 기획 워크숍 네트워킹 프로그램 | 심리적 안정감 제고 새로운 도전을 위한 지지망 형성 소통 역량 강화 |
세부 내용
│전문가 및 자기 진단검사 등을 활용한 코스별 인생설계 프로그램 제공│
청년의 진로모색 단계 및 고민유형에 따른 5가지의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청년 주요 대상 및 참여 동기별 5주 대면 프로그램 개설, 청년 자신의 고민 유형에 따라 선택 참여
- 모든 코스는 모둠별 테이블 활동으로 진행되며, 서울 관내 다양한 교육장에서 오프라인 운영
대상유형 | 진로단계 | 진로 첫 설정 | 진로 재설정 | 진로 재설정 | 진로 탐색 | 진로 탐색 |
참여동기 | 자아탐색, 재능개발 | 업무적성 고민, 관계 적응 | 리더십, 소통역량 향상 | 자기확신, 다양한 사례 확인 | 자기긍정, 청년기 준비 | |
주요대상 | 대학생, 취업준비청년 | 사회초년청년 | 사회초년청년 | 대학 비진학 청년 | 예비청년 | |
코스방향 | - 맹목적 구직 활동 지양 및 인생 설계 기반 마련 | - 진로를 다시 고민하며 자기 숙고 기회 필요 | - 팀원에서 중간관리자 | - 다양한 생애 경로의 수용과 자존감, 회복탄력성 향상 | - 청소년기 자기긍정 | |
코스명 | 라이프코스 | 커리어코스 | 리더십코스 | 스케치코스 | 스타터코스 |
│5개 코스 회차별 커리큘럼│
(라이프코스) 대학생/취업준비생 대상, 강점 발견 및 자존감 회복 프로그램
- 사전 진단검사(태니지먼트 강점검사), 주 1회 2시간 그룹코칭 5회, 1:1코칭 1회
회차 | 주제 | 내용 |
1주차 | 나의 재능 이해 | OT, 재능과 강점 이해, 진단보고서 분석 |
2주차 | 강점 발견 워크숍 | 5가지 핵심 강점 분석, 강점 개발과 약점 관리 |
3주차 | 강점 적용 워크숍 | 강점 활용방법, 강점 적용계획 작성 |
4주차 | 자존감 형성 워크숍 | 자존감 진단, 경험 공유, 나의 가치 언어 찾기 |
5주차 | 강점 기반 자기 브랜딩 | 인생 1% 변화 계획 작성 |
+ | 1:1 전화 코칭 | 기간 내 비대면 진행 |
(커리어코스) 사회초년생/이직준비생 대상, 다각적 자기이해 및 커리어 설계 프로그램
- 사전 진단검사(버크만시그니처검사), 주 1회 2시간 그룹코칭 5회, 1:1코칭 1회
회차 | 주제 | 내용 |
1주차 | 다면적 자기 인식 | 흥미와 적성 발견, 과거 나에게 일의 의미 |
2주차 | 나의 커리어 이해 | Top6 재능 경험 탐색, 현재 나와 나/일의 관계 |
3주차 | 경력개발 방향 | 나의 소통 강점 및 보완점, 현재 나와 타인의 관계 |
4주차 | 건강한 대인관계 | 관계 요소 및 소통 방식 탐색, 나의 번아웃 조절 방식 |
5주차 | 경력 미래 설계 | 미래 목표 세우기, 실천 계획표 작성 및 공유 |
+ | 1:1 전화 코칭 | 기간 내 비대면 진행 |
(리더십코스) 사회초년생/중간관리자 대상, 리더십 역량 강화 프로그램
- 데일카네기 코스, 주 1회 2시간 그룹코칭 5회
회차 | 주제 | 내용 |
1주차 | 리더십 마인드 | OT 및 리더십이란 |
2주차 | 팀 성과 증진 | 구성원 파악 방법, 관계 증진 원칙 강의 및 적용 |
3주차 | 인간관계와 신뢰 | 피드백의 중요성, 유형별 피드백 연습 |
4주차 | 커뮤니케이션 역량 | 소통유형 및 자기인식,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
5주차 | 갈등관리와 팀 빌딩 | 팀의 성장을 이끄는 법, 갈등 관리 실습, 공감소통 실습 |
(스케치코스) 대학 비진학 청년 대상, 다양한 삶의 방식 찾기 및 관계망 형성 프로그램
- 인생회고 툴킷, 비진학청년 사람책, 주 1회 3시간 팟캐스트 프로젝트 5회
회차 | 주제 | 내용 |
1주차 | OT 및 사람책 네트워킹 | 비진학 청년 선배와의 만남 및 고민 공유 |
2주차 | 나의 삶 속 콘텐츠 발굴 | ME:TRIX 툴킷 기반 나의 인생경로 회고 및 인생 기획 |
3주차 | 개인 채널 ON AIR | 나의 인생 시나리오 작성 및 개인 녹음 |
4주차 | 팀 채널 ON AIR | 팀별 우리들의 시나리오 작성, 팀별 녹음 |
5주차 | 팀 채널 ON AIR 및 졸업데이 | 진심을 전하는 시간 및 소감나누기 |
(스타터코스) 예비청년 대상, 자원 찾기 및 2030청년기 설계 프로그램
- 인생스토리북 툴킷, 1회 2시간 2회
회차 | 주제 | 내용 |
1일차 | 나의 청소년기 여정 | OT 및 청소년기 경험 회고, 중요 자원 찾기 |
2일차 | 2030인생키워드 정리 | 청년기 키워드별 목표 및 계획짜기, 나의 프로필 작성 |
│서울 전역에서 코스별 4~10개 반 동시 개설 운영│

│연간 3기수 모집·운영│
청년이 일상을 유지하면서 자기 탐구를 할 수 있도록, 5회차 커리큘럼으로 구성하여 3차례 반복적으로 운영
구분 | 2025년 참여자 모집 기간 | 2025년 프로그램 운영 기간 |
1기 | 4월 17일~5월 12일 | 5월 26일~6월 28일 |
2기 | 6월 16일~7월 7일 | 7월 21일~8월 23일 |
3기 | 8월 25일~9월 15일 | 10월 13일~11월 15일 |
│찾아가는 청년인생설계학교│
연간 상시 수요 접수, 수요처와의 장소 및 시간 협의를 통해 별도 반을 운영하여 정책 사각지대 해소
가족돌봄청년,자립준비청년 등 사회적 배려 청년 지원 기관을 대상으로 우선 지원하여 취약계층 지원 강화
│네트워킹 프로그램 제공│
다양한 직업, 가치관, 환경의 사람들과 이야기하며 참여자들의 삶의 확장 및 정서적 지지망 형성 유도
청설단(청년인생설계학교 모임단)
: 기수별 청년인생설계학교 참여자 간 소통의 장 제공 (2025년 기수별 2차례씩 6회 운영)
- 교류를 원하는 청년을 위한 네트워킹 및 소모임 기획 워크숍 진행
![]() | ![]() |
성과공유회
: 졸업생 포함 전체 참여자 간 소통 기회 제공 및 성과 공유 (2025년 9월 개최 예정)
- 기존 참여자들의 다양한 사례 발표, 네트워킹 프로그램 진행
![]() | ![]() |
(관련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