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목적
창조산업의 중심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인플루언서와 그들의 파급력을 산업에 적극 연계하여 글로벌 1인 미디어 산업 트렌드 및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며 관련 비즈니스의 중심도시 조성
정책 목적
(2023년)
- 2023 서울콘 개최(23년 12월 ~ 24년 1월)
(2024년)
- 2024 서울콘 개최(24년 12월 ~ 25년 1월)
정책 개요
(추진기간) 2023. 12. 30. ~ 2024. 1. 1.
(행사장소)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주요내용) 패션·뷰티·콘텐츠 관련 전시·팝업, 컨퍼런스, 공연·엔터테인먼트 등
- 국내·외 인플루언서를 통해 일상, 뷰티, 패션 등을 주제로 서울을 무대로한 새로운 콘텐츠를 창작하고 공유하는 교류의 장 형성
- 박람회 후에도 참여 인플루언서와 네트워킹을 유지하여 국내 기업과의 교류를 돕고 각국에 기업 진출 판로 확보를 지원
세부 내용
│전 세계 인플루언서들의 눈을 통해 글로벌 도시 서울의 매력을 재발견│
총 구독자 수 30억명, 52개국 3,500여팀이 창작한 콘텐츠의 파급력 적극 활용
- 참여한 인플루언서들이 각 콘텐츠의 주인공이 되어 마음껏 소통하며 발견된 서울의 매력 및 새로운 인사이트들이 자연스럽게 전 세계 팔로워에게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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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맞춤형 프로그램 확대│
글로벌 인플루언서 × 기업 라이브커머스 - 커머스 전문 인플루언서가 판매하고 싶은 제품을 보유한 우수 중소기업을 직접 선정하고 제품을 소개하며 판로 확장을 돕는 라이브커머스 행사 |
크리에이터 스타디움 - 1인 미디어 업계와의 콜라보 및 크리에이티브포스 페스티벌 |
글로벌 인플루언서 라운지 - 통역 서비스 등 서울콘 방문 인플루언서 인포메이션 센터 운영 |
│K-뷰티, K-패션 등 서울 라이프 스타일 조명│
플랫폼 바이 무신사(Platform BY MUSINSA) - 14개 참가브랜드와 함께 패션을 기반으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시공간을 관통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및 컬쳐 패러다임 리딩 | |
런웨이투서울(Runway to Seoul) - K패션과 K뷰티,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신개념 융합형 런웨이로서, 7개 브랜드가 참여하여 팝업 전시·판매 및 아티스트 공연 제공 | ![]() |
K-뷰티 BOOST - 브랜드 부스 전시, 뷰티 크리에이터 컨퍼런스, 화해 어워즈 2024를 통해 글로벌 K뷰티 총결산 | ![]() |
│시상식 등 다양한 행사 개최│
최정상급 가수와 함께하는 K-POP 페스티벌 & 카운트다운 퍼포먼스 공연 개최 K팝, K콘텐츠
지상파, OTT 등 전 채널을 통합하는 드라마 시상식 ‘2024 APAN 스타 어워즈’
- 전 세계 한류 열풍을 몰고 온 콘텐츠의 대중문화 예술인들의 노고·성과 격려
LCK 어워드, MKSI 2024 등 보다 더 확장된 서울의 창조 산업 경험 제공
- LCK 어워드에서는 인기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둔 올해의 선수를 비롯하여 포지션별 최고의 선수를 발표

│각 프로그램 맵│

(관련 링크) DDP 들썩이게 할 서울콘 온다…참여 인플루언서 누구?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13050?tr_code=snews
(동영상 링크) 글로벌 인플루언서축제 2024 서울콘(SEOULCON) 모든 순간 https://youtu.be/CRfmpyUBqSM?si=qxwvqaork6SDctV_